입선 1
효창공원 우리의 삶에 스며들다
토요일 오후, 도심 속 한가운데 위치한 효창공원은 시민들로 가득했습니다. 우리 곁에 가까이 있어야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듯이, 역사적 장소임에도 어렵고 다가가기 힘든 공간이 아닌, 시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거듭났다는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기억해야할 효창공원의 역사적 공간과 시민들의 모습을 담아, 공원이 우리의 삶에 자연스레 스며들었다는 메세지를 전달합니다.
수상자 김성신 님
입선 2
효창, 내가 걸어가야 할 길
효창공원 곳곳에 남아있는 독립운동가들의 흔적을 돌아보며 100년 전, 독립운동가들이 걸었던 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역사는 현재가 되어 나를 살게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다. 많은 청년들이 효창공원에서 오늘 내가 걸어가야 할 길, 오늘 내가 해야 할 일을 찾을 수 있기를 바라며...
수상자 김예채 님
입선 3
이곳은 효창공원입니다
효창공원의 갈대밭, 따스한 하늘 그리고 애국선열들의 역사들이 하나가 되어 독립운동을 향한 의지가 된다. 그리고 이 의지들은 효창공원에 남아 있다.
수상자 김현웅 님
입선 4
대한독립의 소리가 들려온다
독립정신이 깃든 공간으로 재탄생한 효창공원. 선열들의 마음을 가슴에 깊게 되새길수 있는 시민들의 공간인 효창공원을 주제로 제작
수상자 차규호 님
입선 5
효창공원, 민족의 정신을 찾아서
광복과 함께 근대화가 되면서 효창공원의 정체성이 많이 모호해 졌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 가족은 심각성을 느끼고, 독립운동공원인 효창공원의 정체성을 널리 알리고 민족정신을 되새기고자 영상을 제작하였다. 수많은 관광지와 명소들이 있지만, 아이들을 기르면서 우리 아이들이 대한민국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자주독립의지와 민족정신에 대해서 보고 느꼈으면 하는 바람으로 두 아이와 함께 효창공원을 방문하였다. 미래를 짊어진 우리 아이들이 역사를 바로보고 기억하기를 소망하며, 현대에 사는 우리들도 자주 독립 정신을 기억하기를 바란다.
수상자 전현수 님